2016-04-04

(보고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기능과 한계

(※ 금융연구원 보고서 내용 중 주요 부분)

■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투자자문서비스를 말함.
•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란 robot과 advisor의 합성어이며, 인공지능(AI) 로봇이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개인고객의 정보(재정상황, 포트폴리오, 투자성향)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산관리에 관해 조언하는 온라인 서비스임(한마디로 AI 온라인 투자자문서비스).
• 영국 국영은행 RBS의 로보어드바이저(명칭 Luvo)는 당초 신용카드·비밀번호 분실 고객에 대한 문자 안내서비스였으나 2014년부터 AI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해 스스로 학습·진화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능이 부가되면서 급속하게 발전함.
• Luvo는 고객이 온라인을 통해 입력한 정보를 분석해 적합한 투자상품을 안내하고, 답변할 수없는 질문은 전문직원에게 넘겨 그 결과를 학습함.
• 현재 Luvo는 텍스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아이폰 음성인식 AI 시스템인 시리(Siri)처럼 음성인식이 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임.
• 현재 우리나라는 로보어드바이저 발전단계 상 1, 2단계에 있는 반면 미국·유럽 등은 4단계까지 진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그림> 참조).

■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최근 미국, 유럽 금융회사들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음.
• RBS가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한 이유는 비용 절감, 온라인 상담 급증 추세에의 부응 등임.
* 경비 절감 차원에서 투자자문역 220명, 보험상품자문역 200명 등을 포함한 550명의 투자인력을 감원하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함.
* RBS(영국정부지분 73%)는 2015년까지 8년간 순손실을 기록하였으며(2015년 약 20억파운드 순손실), 이로 인해 민영화 계획에 차질이 생기자 비용 절감 차원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도입이 결정됨.
• 이와 함께 RBS는 향후 25만 파운드 이상의 투자자에게만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현재는 10만 파운드), 최저투자액 미달 고객에게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임.
■ 유럽ㆍ미국의 로보어드바이저 확산으로 로보어드바이저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고 있음.
• 최근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로보어드바이저 스타트업인 Honest Dollar를 인수하였고, 마스터카드는 고객상담업무에 스타트업 Rainbird의 AI 기술을 시험 도입함.
• CB Insights에 따르면 2015년 로보어드바이저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거의 3억달러에 달하며 이는 2010년의 10배임.
■ (순기능)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이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하면 투자자문인력을 줄일 수 있고, 방대하고 객관적인 투자정보를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새로운 고객군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로보어드바이저 자문보수는 운용자산의 0.25~0.50%로 투자자문인력(1~2%)의 1/4 수준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고객을 24시간 신속하게 응대할 수 있어 소비자편익이 증대됨.
• 한편 세계 2위 자산운용사인 뱅가드(Vanguard)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떠오르는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함.
* 밀레니얼세대란 1982년~2000년에 출생한 세대이며, 청소년기부터 모바일, SNS 등에 능한 반면 소득이 적고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금융회사에 대한 불신이 높아 투자를 꺼리는 성향이 있음.
*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하는 고객의 60% 이상은 35세 이하이고, 90% 이상이 50세 이하임.
■ (한계) 로보어드바이저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직 맞춤형 자문을 하기에는 기능이 부족하고, 투자자보호나 위기대응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음.
• 현재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에 대한 단순안내(guidance)를 넘어서서 자문(advice)에 해당하는지 모호하고, 고객별 니즈에 특화된 맞춤형 자문을 하기에는 기술적으로 역부족임.
* 로보어드바이저의 투자 수단은 ETF 등 패시브 상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투자 포트폴리오 이상의 서비스(재무설계나 세무 상담 등)는 제공하지 못함.
* 전통적인 자산관리서비스의 투자 수단은 패시브 상품과 액티브 상품을 모두 포함함. 액티브형은 적극적인 운용을 통해 추가수익을 추구하는 상품 위주이며, 패시브형은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상품 위주로 구성됨.
• 또한 로보어드바이저가 제공한 자문이 특정고객에게는 부적합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불완전판매) 투자자보호 문제가 제기될 수 있음.
• 더욱이 대부분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산시장 호황기에 출시되어 침체기를 경험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시장충격에 대응하는 능력이 검증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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