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과 진화가 공존하는 2017년,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기
2017년은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된 지 10주년이 되는 해다. 아이폰은 컴퓨터의 메인스트림을 모바일로 바꾸고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어 낸 의미 있는 기기이다. ICT의 중심은 10년을 주기로 퍼스널 컴퓨터(PC), 인터넷, 모바일로 이동해 왔고, 스마트폰은 지난 10년간 글로벌 ICT 시장의 주역으로서 세상을 지배했다. 그리고 2017년,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새로운 ICT 기술의 등장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미래에는 하나가 아닌 다양한 ICT 기술이 융합하여 서비스와 단말을 만들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2017년은 전에 없던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Revolution)’과 기존의 것이 더 편리해지는 ‘진화(Evolution)’가 공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을 준비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 Revolution :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기술의 등장
스마트폰의 등장은 인류에게 혁신 그 자체였다. 모든 서비스의 중심에는 스마트폰이 존재했고, 사람들은 지금껏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누릴 수 있었다. 미래 10년을 이끌 ICT 기술 역시 기술적 혁신성보다 새로운 경험가치 제공을 통해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인공지능은 진일보한 알고리즘으로 우리 생활과 산업에 적용되어 ‘AI First’ 시대를 구현할 전망이며, 차세대 네트워크로 주목 받는 5G는 표준 마련과 함께 구체적 서비스로 우리 앞에 등장할 것이다. MR(혼합현실)은 VR, AR과는 전혀 다른 경험과 재미를 제공하고, 자율주행차는 130년 역사의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을 근본부터 뒤집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생체인증은 점점 증가하는 개인정보 위협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 Evolution : 더 편리하고 더 최적화된 진화형 서비스로 시장 성장을 견인
ICT 기술은 우리의 생활을 점점 더 편리하게 만든다. 편의성은 대중화로 이어지고, 이는 곧 시장의 성장을 의미한다. ICT와 금융의 만남으로 혁신을 일으켰던 핀테크는 인공지능, IoT 등 혁신적 ICT 기술과 만나 핀테크 2.0으로 진화한다. O2O와 커머스는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에게 최적화 된 개인형 O2O와 데이터 커머스로 한 단계 진화하고 시장 규모 또한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IoT는 산업인터넷(IIoT)과 소물인터넷(IoST)으로 확산되어 IoT 대중화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끝으로 ICT 생태계의 핵심인 플랫폼은 제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되어 각 산업분야에서 업의 전환을 통한 신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와 선정방식
본 보고서는 혁신과 진화가 공존하는 환경 하에 국내 및 글로벌 ICT 시장에서 일어나는 경쟁 구도, 기술혁신, 주요 사건 등을 분석하여 2017년 ICT 시장의 주요 이슈들을 미리 조망해보고자 한다. 특히 이번에는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공동으로 10대 주목 이슈를 도출하였으며, 선정 과정에서는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1차 조사로 2016년 한 해 동안 발간된 국내외 ICT 연구 기관의 보고서와 ICT 관련 블로그의 아티클 등 다양한 문헌 조사를 통해 주요 키워드 25개를 선정하였다. 2차 조사는 키워드의 최빈값과 연관성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이슈 선정 범위를 좁히고, 국내외 ICT 리서치 업체 및 언론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들의 빈도 분석을 통해 15개 주요 이슈를 선정하였다. 마지막 3차 조사는 KT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연구원, 그리고 관련 분야 전문가 15명이 논의하여 최종적으로 ‘2017년 10대 주목 이슈’를 확정하였다. 2017년 10대 주목 이슈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