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보고서) 미-중 협상 장기화, 트럼프 재선에 유리한 것은 아니다

(※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내용 중 주요 부분)

협상 장기화, 트럼프 재선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북미 협상에 이어(주: 옮긴이 수정) 미-중 무역협상도 노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경기와 금융시장에 커다란 악재로 작용 중이다. 미-중 무역협상이 언제 타결되지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이 양측의 쟁점 현안을 보면 중국 역시 무조건 양보하기 힘들어 보인다. 자칫 무역협상이 연말 혹은 그 이상으로 장기화될 여지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협상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미국, 특히 트럼프 대통령에게 무역협상 장기화가 반드시 유리해 보이지 않는다 점에서 1~2달 내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

그 이유로는 장기화되고 있는 대중 통상압박이 트럼프 대통령 국정 지지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국정 지지도는 소폭 상승하는 분위기지만 〈그림3〉의 역대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를 감안할 때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가장 낮은 수준으로 현 수준의 국정 지지도로는 재선을 확신하기 힘들다.

여기에 무역협상 장기화가 트럼프 대통령 지지층인 농촌지역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미국 관세부과의 대응으로 중국이 대두 등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큰 폭으로 축소하면서 대두 가격이 폭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두가격은 한 때 약 10년 5개월만에 최저치로 추락했다. 〈그림4〉에서 보듯 미국의 대중국 대두 수출(12개월 누적기준)은 거의 1/4 수준으로 축소되었다. 문제는 무역협상 장기화시 재고 증가로 대두 가격 등이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재선에 올인 중인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농촌지역의 불만을 방관 할 수만은 없다는 측면은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이다.

무역협상 장기화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또 다른 변수는 물가이다. 미국 물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미 연준의 중립적 통화정책 기조를 지지해주고 있다. 그러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더 나아가 중국산 제품 전체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경우 하반기부터 수입물가 압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물론 지난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에도 불구하고 수입물가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통신장비 등 핵심 수입제품에 대한 관세가 부과될 경우 수입물가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수입물가 상승 등으로 미국 내 물가불안이 현실화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미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란 리스크도 미-중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란발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된 것은 아니지만 이란과의 갈등, 특히 군사적 대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이란과의 갈등 격화 시 유가 불안이 현실화될 수 있음은 앞서 언급한 잠재적인 미국 내 물가불안 요인이다. 따라서 자칫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와 이란과의 갈등이 동시에 불거질 경우 물가압력이 예상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나 미 행정부가 우선적으로 미-중 무역협상을 해결할 가능성도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 기업들의 피해이다. 미국 경기가 견조한 추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중 무역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미국 기업이나 경제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다. 미국의 추가 관세 시 중국이 미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칼자루를 쥐고 있는 것은 미국이지만 협상 장기화 시 트럼트 대통령이나 미 행정부의 협상 주도권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 협상 장기화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트럼프의 재선 관점에서 본다면 1~2 개월 내 타결도 낮은 가능성이지만 배제할 수 없는 시나리오다.


중국, 경기 경착륙 방어를 위해 부양책 다시 강화할 듯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는 중국 경제에 커다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기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중국산 전체 제품에 25%의 관세 부과 시 중국 GDP 성장률은 0.8~1.2%p 둔화될 것으로 주요 IB 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는 중국 성장률이 5%대 진입, 즉 경착륙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단순히 성장률 수준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만약 중국 성장률이 5%대로 추락할 경우 잠재해 있던 기업부채 리스크가 현실화될 수 있어 중국 경제가 자칫 깊은 침체의 수렁에 빠질
수 있다.

문제는 중국 정부가 경기방어 차원에서 미국측의 통상 요구를 모두 수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미국 우선주의에서 맞서 중국몽을 추진중인 시진핑 국가주석 입장에서는 일정부문의 경제적 피해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미국과 팽팽한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중국 정부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경기 안정을 위한 정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즉 다소 주춤했던 경기부양 강도를 다시 높일 공산이 높다. 4 월 경제지표 역시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강화 필요성을 뒷받침해주었다.

요약하면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와 이에 따른 경기 경착륙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경기 부양책이 재차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무역협상 장기화 리스크로 위안/달러 환율이 재차 6.9위안 수준까지 상승했지만 단기적으로 위안/달러 환율이 7위안 수준을 대폭 상회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위안/달러 환율이 7위안을 상회할 경우 자본이탈 우려가 부각될 수 있어 중국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 등을 통해 위안화 가치의 추가 절하를 제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외교 암호화페 국제금융센터 환율 북한 중국 인구 한은 외환 반도체 에너지 정치 하이투자증권 증시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본시장연구원 주가 논평 수출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삼성증권 생성형AI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국회입법조사처 미중관계 브렉시트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지정학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분쟁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F PIIE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