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블로그 검색◀

북ㆍ중ㆍ러 3국 군사협력 출범 가능성 - 입법조사처 보고서

※ 한국, 미국, 일본 정상이 3국 협력 관계 강화에 합의한 직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를 전격적으로 방문해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군사협력 강화에 합의해 한반도를 둘러싸고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궁극적으로 중국을 포함한 3국 군사협력 체제를 구축하려 한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국회입법조사처에서는 『북・러 군사협력의 배경과 전략적 의미』라는 보고서에서 북-중-러 3국 군사협력 관계 성립 가능성 등에 관한 견해를 정리해 제공했다. 여기서는 보고서 주요 내용을 공유한다.

(사진 출처: asia.nikkei.com)

북・러 군사협력의 전략적 의미

2023년 2월7일 당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4차 확대회의에서 시작된 김 총비서의 ‘전쟁준비태세’ 강조 방침은 동년 7월 26일 러시아 쇼이구 국방장관의 방북과 군수 무기 생산량 확대 지시 그리고 9월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북・러 정상회담으로 구체화되었다.

김 총비서는 전승절 열병식 참석을 위해 방북한 쇼이구 국방장관을 ‘평양무장장비전시회-2023’에 초대하여 북한 무기를 직접 소개하였으며, 8월 초에는 강계지역 군수공장에 대한 현지지도를 실시하여 “(무기)생산능력 확대”를 적극 독려하였다.

또한 김 총비서는 군수 무기 대량생산의 목적이 ‘전쟁준비’에 있다며, 한・미 연합훈련에 대응하여 ‘전군지휘훈련’ 장면도 최초로 공개하였다. 그리고 9월13일 북・러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정찰위성을 포함해 민감한 분야의 군사협력에 합의하였다. ([표 1] 참조)


미국은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먼저 제이크 설리번(J. Sulivan)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이 러시아에 살상 무기를 제공할 경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고, 미 국무부 베단트 파텔(V. Patel) 부대변인도 “주저하지 않고 즉각 조치를 취하겠다”며 단호한 의지를 밝혔다.

이번 북・러 정상회담이 양국간 군사협력으로 공식화되면서 북한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재래식 무기 부족에 시달리는 러시아에 포탄을 비롯한 각종 재래식 살상 무기를 제공할 것이다. 지난 8월 김 총비서의 군수공장 현지지도에서 소개된 주요 무기들은 러시아 지원을 염두에 둔 것이다. 또한 북한은 재래식 무기 지원의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핵과 미사일과 관련 첨단 기술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푸틴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공개적으로 밝힌 내용은 정찰위성 기술이전이지만, 러시아 크렘린궁은 “공개되면 안 되는 민감한 영역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혀 국제사회의 우려를 낳고 있다. 무엇보다 김 총비서가 지난 2021년 제8차 당대회에서 공언했던 핵 관련 기술 중 기술적 한계에 직면한 핵추진 잠수함과 대미 직접 타격이 가능한 ICBM의 재진입 기술 등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김 총비서는 이번 무기 거래를 통해 러시아로부터 경제적 보상과 식량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김 총비서가 북・러 군사협력을 통해 얻게 될 더 중요한 전략적 이익은 김 총비서가 이미 한・미・일 삼각 공조를 아시아판 나토와 같은 군사 블록으로 규정한 만큼 이를 명분으로 전통적인 북・중・러 삼각공조의 복원을 추진함으로써 중・러 양국 사이에서 북한의 전략적 위상을 회복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북・중・러 군사협력의 한계

북・러 정상회담 이후 양국 간 군사협력은 국제사회의 비판과 관계없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또한 북한의 전략적 의도가 북・러 군사협력을 넘어 북・중・러 군사협력으로 확장하는 데 있기 때문에 중국의 입장에 우리 정부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북・러 군사협력이 북한의 전략적 의도에 따라 북・중・러 군사협력으로 간다면 이것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보 환경을 근원적으로 바꾸는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나 북・러 군사협력이 북한에 대한 중국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상황에서 과연 중국이 북한의 의도대로 북・중・러 협력 복원에 동의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북・러 군사협력이 우리 안보 지형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북・러 군사협력이 북・중・러 군사협력으로 확장하지 못하도록 한・중・일 관계 개선에 적극 노력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김 총비서가 북・러 군사협력을 통해 경제 및 식량 위기를 극복하고 북・중・러 군사협력으로 확대하여 지속 가능한 생존전략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북한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억제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

▶최근 7일간 많이 본 글◀

태그

국제 경제일반 경제정책 경제지표 금융시장 기타 한국경제 *논평 보고서 산업 중국경제 fb *스크랩 부동산 KoreaViews 책소개 트럼포노믹스 일본경제 뉴스레터 tech 미국경제 통화정책 공유 무역분쟁 아베노믹스 가계부채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은행 원자재 환율 외교 국제금융센터 암호화페 북한 외환 중국 인구 한은 반도체 에너지 정치 증시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금리 AI 미국 연준 주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논평 수출 자본시장연구원 중동 채권 일본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칼럼 한국금융연구원 BOJ ICO 일본 자동차 국회입법조사처 삼성증권 생성형AI 세계경제 신한투자증권 에너지경제연구원 우크라이나 인공지능 인플레이션 전기차 지정학 한국 IBK투자증권 KIEP TheKoreaHerald 미중관계 분쟁 브렉시트 현대경제연구원 BIS CRE IT KB경영연구소 KB증권 OECD 대신증권 무역 배터리 상업용부동산 수소산업 원유 유럽 유진투자증권 저출산 전쟁 ECB IBK기업은행 IEA KIET LG경영연구원 NBER PF 공급망 관광 광물 기후변화 보험연구원 비트코인 생산성 선거 신용등급 신흥국 아르헨티나 연금 원자력 유럽경제 유안타증권 유춘식 이차전지 자본시장 자연이자율 중앙은행 키움증권 타이완 터키 패권경쟁 한국무역협회 환경 Bernanke CBDC DRAM ESG EU IPEF IRA KDB미래전략연구소 KOTRA MBC라디오 ODA PIIE RSU SNS Z세대 경제안보외교센터 경제학 고용 골드만삭스 공급위기 광주형일자리 교역 구조조정 국민연금 국제금융 국제무역통상연구원 국제유가 국회미래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규제 넷제로 논문 대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독일 동북아금융허브 디지털트윈 러시아 로봇 로봇산업 로슈 로이터통신 머스크 물류 물적분할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버냉키 복수상장 부실기업 블룸버그 사회 삼프로TV 석유화학 소고 소비 수출입 스테이블코인 스티글리츠 스페이스X 신한금융투자증권 씨티그룹 아프리카 액티브시니어 양도제한조건부주식 예금보험공사 외국인투자 원전 위안 유럽연합 유로 은행 이승만 인도 인도네시아 자산관리서비스 자산운용업 잘파세대 재정건전성 주간프리뷰 중립금리 철강 코리아디스카운트 코스피 테슬라 통계 통화스왑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팬데믹 프랑스 플라자합의 피치 하나증권 하마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혁신 홍콩 횡재세